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경제금융용어 거시건전성 정책

by thehistory 2023. 3. 28.
반응형

거시건전성 정책은 국가 경제의 안정성을 유지하고 증진시키기 위해 시행되는 정책입니다. 이 정책은 일반적으로 국민소득 증가, 고용 창출, 물가 안정 등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경제 활동을 조절하는 것으로 구성됩니다. 한국은행에서 추천한 경제 금융용어이기도 한 거시건전성 정책을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거시건전성 정책

경제 활동을 조절하기 위해 국가는 다양한 정책 수단을 사용합니다. 예를 들어, 화폐정책은 중앙은행이 통화량 조절, 금리 조절 등을 통해 경제 활동을 조절하는 방식입니다. 재정정책은 정부가 예산 조정, 세금 조절 등을 통해 경제 활동을 조절하는 방식입니다. 거시건전성 정책은 국가의 경제 발전과 안정성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이 정책은 경제 활동을 조절하는 것이므로 규제적인 면이 있습니다. 때문에, 국가가 이 정책을 시행할 때에는 국민의 이해와 동의를 얻어야 합니다. 거시건전성 정책은 전 세계적으로 시행되고 있으며, 각국의 경제체제와 상황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시행됩니다. 예를 들어, 일부 국가에서는 정부의 산업 정책, 노동 시장 정책 등도 거시건전성 정책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경제의 안정성은 국가와 국민 모두에게 중요한 이슈입니다. 거시건전성 정책은 이를 위해 경제 활동을 조절하여 국민소득 증가와 일자리 창출 등의 목표를 달성하고, 경제 위기를 방지하기 위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국가와 국민 모두가 거시건전성 정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바탕으로 경제 발전을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다음은 한국은행에서 발표한 경제금융용어 설명입니다. 

거시건전성 정책

개별 금융회사의 부실 방지를 목적으로 하는 미시건전성정책(microprudential policy)과 달리 경제전체의 금융안정을 위해 시스템 리스크(systemic risk)를 억제하는 정책을 의미한다. 구체적으로 거시건전성정책(macroprudential policy)의 목표는 시스템 리스크에 대한 선제적 대응, 과도한 금융불균형 축적 어제, 급격한 되돌림 현상(unwinding)완화, 금융시스템의 복원력(resilience) 강화, 금융연계성 제어 등을 통해 금융위기의 발생가능성과 실물경제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spillover effects)을 최소화하는 데 있다. 거시건전성정책은 통화정책과 재정정책 등 여러 다른 정책과 긴밀히 관련되어 있으므로, 거시건전성정책의 수립과 집행에는 여러 정책당국 간 정보 공유와 협력 및 조정이 긴요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