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직접금융과 간접금융 뜻

by thehistory 2023. 3. 8.
반응형

 

경제와 금융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많이 높아졌습니다. 김승호 회장님의 '돈의 속성'에서도 금융에 대한 용어부터 공부를 해야지 돈을 벌 수 있다고 했지요. 한국은행에서 발표한  경제금융용어 700선 중에서 오늘은 직접금융, 간접금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직접금융과 간접금융

쉽게 돈의 공급자와 수요자 간에 바로 연결이 되는 것을 직접금융이라고 하고, 중간에 금융기관이 개입이 되는 것을 간접금융이라고 합니다. 직접금융은 회사가 주식을 발행하거나 회사채를 발행해서 증권시장에서 개인이나 기관투자가들에게 판매를 하고 자금을 조달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간접금융은 일반 가계에서 은행에 예금을 하면 그 돈을 기업에 대출해 주거나 회사채나 국채를 매입을 하는 것을 말합니다. 

 

자금의 공급자 입장에서 볼때 직접 금융은 불확실성으로 인해 리스크가 큰 반면에, 간접금융에서는  리스크는 적지만 수익성은 낮아지게 됩니다. 직접금융은 주식, 간접금융은 예금이라고 생각하면 바로 이해가 되겠네요.

 

 

경제에는 자금 잉여주체와 자금 부족주체가 존재하게 되는데 이들 사이에 은행이나 저축은행 신용협동기구 등 금융기관이 개입하여 자금을 중개하는 방식을 간접금융(indirect financing)이라고 한다. 즉 금융기관이 일반 대중으로부터 예금을 받아 이를 자신의 명의로 기업 등 다른 경제주체에게 대출해 주는 방식이다.

 

한편 주식, 채권발행의 경우와 같이 자금수요자가 금융기관을 통하지 않고 금융시장에서 직접 필요한 자금을 조달하는 방식을 직접금융(direct financing)이라고 한다. 간접금융에서는 은행이 중추적인 기능을 하고, 직접금융에서는 주식과 채권이 거래되는 자본시장이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직접금융과 간접금융은 상호 경쟁적일 뿐만 아니라 보완적이기도 하므로 두 금융방식이 균형적으로 발전될 필요가 있다. 직접금융과 간접금융의 상대적 비중이 어느 정도이어야 이상적인지는 해당 국가의 경제발전단계나 경제구조에 따라 달라질 수밖에 없다. 예를 들면 중소기업의 비중이 높은 국가일수록 정보의 비대칭성 문제를 완화하기 위해 간접금융이 더 중요하고, 혁신산업에 의해 주도되는 경제일수록 동 산업 지원에 유리한 직접금융의 역할이 더 중요할 것이다. 일반적으로 금융시장이 발달함에 따라 직접금융 비중이 높아진다.

 

출처:한국은행 경제금융용어 700선

반응형

댓글